2D Skeletal Tool 비교
2D 게임제작의 기본, 스프라이트
Mini Morphea Sprite Sheet by NyaNeoNeko
다중의 그림을 지정된 시간동안 바꿔치기 하여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는
스프라이트는 과거, 현재를 통틀어 2D 게임제작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과거에는 동시에 얼마나 많은 스프라이트와 발색(다양한 색)을 구현할 수 있는가를 통해 하드웨어의 스펙을 가르기도 하였지만
현재에 와서는 하드웨어의 성능이 모두 우수해져 풀컬러의 고화질 비트맵이미지를 다중으로 연결하여 표현함으로서
하드웨어를 통한 비교가 무색하게 되었습니다.
2D Skeletal Animation
최근 사용되는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제한이 없어졌지만 제한된 환경의 모바일 컴퓨터(주로 핸드폰)들은
과거의 컴퓨터들 처럼 제한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제한적인 성능의 모바일 환경에서 일반 컴퓨터에 쓰이던
리소스를 마음껏 사용하다가는 메모리 과부하를 불러 오게 됩니다.
SAGE에서 많이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인 GLFrameWork에서는 가로 4000px이 넘는 이미지를 불러오지 못합니다.
정말 고프레임의 품질 좋은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다면 4000px이 넘지 않도록 2단, 3단으로 이미지를 쌓아야 하며
이렇게 이미지를 쌓아도 캐릭터의 스프라이트를 한번에 메모리에 불러오게 되면 메모리 힙이 낮아 어플리케이션이 정지합니다.
이와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2D로 만든 파츠에 골격을 넣은 2D Skeletal Animation이 탄생합니다.
2D 골격 애니메이션 방식은 동일한 파츠를 한번만 불러오면 골격 좌표값을 통해 골격을 움직여 애니메이션이 구현되어
메모리 과부하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Dragonbones
Dragonbones는 Adobe Flash Professional 5.5이상이 설치되어야 쓸 수 있는 서드파티 익스텐션으로
플래시 타임라인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플래시에서 지원하는 강력한 모션 트윈 기능을 통해 일반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으로는 보기힘든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며 ActionScript 3.0에서 사용가능한 Dragonbones API도 제공합니다.
결과물은 XML 또는 스프라이트로 익스포트 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무료, 오픈소스, AS3.0을 위한 API 제공, 무료 예제 제공, Spine과의 호환
단점 : 어도비 플래시 프로페셔널 CS 5.5 이상이 필요합니다. 타 플랫폼에서 바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가격 : 무료
구동 플랫폼 : Adobe Flash Professional 5.5 이상
지원 플랫폼 : Adobe Flash / PNG,JSON,XML을 통한 멀티플랫폼
제공언어 : English / Chinese
개발사 : The DragonBones Team
홈페이지 : http://dragonbones.github.io/index.html
Spriter
Spriter는 Kickstarter를 통해 모금하여 제작된 툴로 Flash Pro 5.5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맥과 윈도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파일 포맷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런타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ctionScript 3.0, Unity 3D, Corona 등등...)
많은 기능이 있는 공짜 버전을 제공하고 있고 프로버전에서는 더 강력한 기능이 지원 될 '예정' 입니다.
베이스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과 이펙트 아트팩을 $25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퀄리티는 좀 허접합니다.)
장점 : 별도의 툴 없이 사용가능, IK(inverse Kinematics) 지원, 쓰기 쉬운 UI, 무료 예제 1개 제공, API 제공
단점 : 키프레임을 본마다 따로따로 지정할 수 없음, 다양한 기능이 지원 될 예정이지만 아직까진 무엇하나 지원 되는게 없다.
가격 : 무료 / 유료(예약구매중 $25)
구동 플랫폼 : Windows / Mac OS X
지원 플랫폼 : 다양함 (꾸준히 업데이트 중)
제공언어 : English
개발사 : BrashMonkey
홈페이지 : http://www.brashmonkey.com/index.htm
EasyMotion2D
EasyMotion2D는 본 별 애니메이션 지원, 아틀라스 생성, 자체 에셋 관리 기능을 가진 Unity 3D 엔진의 미들웨어 입니다.
현재 개발사의 홈페이지가 없어지고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포럼과 메뉴얼, 위키 모두 접근이 불가하여
잘 사용되지 않는 죽은 툴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장점 : Unity에 결합되어 Unity와 함께 사용시 무난한 궁합으로 리소스 제작 가능
단점 : Unity에서 밖에 사용 불가, 개발사의 서비스 중지로 인한 업데이트, 포럼 부재
가격 : $55
구동 플랫폼 : Unity 3D 3.5이상 (Middleware / Plugin 형태로 제공)
지원 플랫폼 : Unity 3D
제공언어 : English
개발사 : Soft-HM
홈페이지 : http://soft-hm.com (현재 폐쇄)
SmoothMoves
판타지러너즈, 다같이 칼칼칼에도 쓰인 Unity 3d용 미들웨어로 EasyMotion2D와 기능적 차이는 거의 없으나
아직까지 지원이 활발한 툴입니다.
Unity 3D와 결합되어있어 콜리더, 트리거 설정이 용이합니다.
장점 : '아직까진' 활발한 지원, 쉬운 콜리더, 트리거 설정
단점 : Unity용 API만 제공하여 Unity에서만 사용가능, 다소 비싼 가격
가격 : $75
구동 플랫폼 : Unity 3D 4.x 이상 (Middleware / Plugin 형태로 제공)
지원 플랫폼 : Unity 3D
제공언어 : English
개발사 : echo17
홈페이지 : http://echo17.com/smoothmoves.html
CocoStudio
Cocos 2D를 기반으로한 Cocos 2d-x를 제공하는 Cocoa Studio에서 제공하는 통합 그래픽툴,
애니메이션 에디터, UI 에디터 , 씬 에디터, 데이터 에디터가 같이 결합되어있으며 그 기능이 쓰기 쉽고
XML형식으로 포팅되며 제작된 리소스는 바로 Cocos 2D-X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설명)
Spine을 제외하고는 여기에서 소개된 어떤 2D Skeletal Tool에 지지않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소개된 툴중 유일하게 한글을 지원하는 툴이기도 하지만 버그가 많아서 사용자들의 원성이 자자합니다.
몇가지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장점 : Cocos 2D와의 강력한 연계, 쉬운 사용, 샘플 프로젝트 제공
단점 : 수많은 버그의 압박, Cocos 2D에서만 사용가능 (타 플랫폼 API 미지원)
가격 : 공짜
구동 플랫폼 : Windows
지원 플랫폼 : Cocos 2d-x
제공언어 : English / Chinese / Korean
개발사 : Cocoa China
홈페이지 : http://www.cocostudio.org / http://studio.cocos2d-x.org
Spine
Spriter를 쓰다가 빡쳐서 나도 이런거 만들수 있다며 킥스타터로 시작해 완성된 툴,
여태까지 나왔던 그 어떤 2D Skeletal Tool과 비견했을 때 가장 완벽한 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멀티 플랫폼 1위, 기능면에서도 1위)
Json / GIF / PNG로 익스포팅이 가능하며 다양한 플랫폼을 위핸 API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유일한 약점은 UI가 난잡하게 구성이 되어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장점 : 현재까지 나온 툴 중 가장 강력한 기능 지원, 거의 모든 플랫폼 지원, 샘플 프로젝트 지원
단점 : 비싼 가격, 다소 빡빡한 라이센스 정책, 다소 불편한 UI
가격 : Essential($75), Professional($299), Enterprise($2200~, 1 user $199), Education($610~, 5/25/100 Computer)
구동 플랫폼 : Windows / Mac OS X / Linux
지원 플랫폼 : 다양함 (무수히 많음, 계속 업데이트중)
제공언어 : English
개발사 : Esoteric Software
홈페이지 : http://www.esotericsoftware.com/
참고사이트
http://labs.kaliko.com/2013/02/2d-skeletal-animation-tools.html
http://edoli.tistory.com/82
http://mark4215.blog.me/20203225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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