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작업하고 있는 메인 프로젝트는 3D지만
조만간 동아리에서 작업할 프로젝트는 2D로 진행 될 것 같아서 
2D 애니메이션을 효율적으로 뽑을 방법에 대해서 공부 하고 있습니다.

Sprite 방식과 2D Skeletal(Spine)에 대해서는 한차례 언급하였고
Mesh를 이용한 FFD애니메이션으로 연출되는 2.5D에 대해서 정리하려 합니다


Mesh (3D)

기본적으로 3D에서는 모든 물체가 삼각형(Tris) 으로 구성이 됩니다.
이러한 삼각형이 모이면 마치 물고기를 잡는 그물처럼 보이는데 이것을 Mesh 라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삼각형을 묶어서 그물망 형식으로 구성된걸 Mesh라고 한다.


GD(Global Deformation / 전역 변형기법) 몰라도 됨...



Mesh 에디팅 기술 중 하나로 이미 구현된 3D Mesh 전역에 일괄적으로 변환을 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넓은 범위에 빠른 변환을 줄 수 있지만  특정 부위에만 지정하여 변형을 줄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나 워드에서 정사각형 모양이 아닌 특정 부위만 줄이는게 안된다는거랑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FD(Free Form Deformation / 자유 형태 변형기법)



앞서 말한 GD방식에서 진화한 것이 FFD 방식 입니다.
FFD(Free Form Deformation)이란 Mesh 에디팅 기술중 하나로 Mesh 전체적으로 벡터 좌표를 구성,
삼각형의 모서리를 조작하여하여 특정 부위만 변형/왜곡 시키는것이 가능한 방식이라 할수 있습니다.

본글에서는 해당 기술을 쓴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Adobe Flash Professional

플래시를 통해서 벡터이미지를 조합해 간단히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강좌 보러가기)
이전 글에서 설명한 Dragonbones와 조합하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장점 : Flash만 있으면 별도의 미들웨어 없이 구현 가능
단점 : 타 프로젝트와의 호환성 부족. 
툴가격 : CC이용시 월 \59,400원
구동 플랫폼 : 멀티플랫폼
지원 플랫폼 : 멀티플랫폼
제공 언어 : Japanese / English
개발사 : Adobe
홈페이지 : http://www.adobe.com/kr/products/creativecloud.html


Live 2D

Cybernoid의 Live2D

일본 Cybernoid사에서 개발한 Live2D는 2D 이미지를 파츠단위로 쪼개어 레이어로 만든뒤 해당 파츠를 Mesh화,
그리고 FFD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2D 이미지를 2.5D화 시키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위 동영상으로 많이 유명할겁니다.

일본에서는 카드게임 / 미연시의 움직이는 일러스트를 만들때 널리 사용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포비커아이돌 파라다이란 CCG 게임에 국내 최초로 이용된 바가 있습니다.

아이트래킹(좌표에 따라 시선이동) 등의 몇가지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장점 : 일본에서 이미 상용화 되어 관련 자료를 찾아보기 쉽다, SDK 지원, 다소 정적인 이미지를 변화하는데 특화
단점 : 다소 비싼 라이센스 가격, 좋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불안한 
툴가격 : Free / Education $300(¥28,000 세금별도) / Pro $1500 (¥140,000 세금별도)
            - Upgrade Support 추가시 년간 $500 별도 청구 (버전 업그레이드 비용 및 기술 지원 비용 포함)
SDK가격 : Regular $6,000 / Smal Entity(연매출 10억 이하) $4,000 / Start-up(연매출 1억 미만) $500 / 인디,학생(비상용개발) 무료
               위 가격은 플랫폼'당' 가격, SDK 시험 / 개발 이용은 무료 / 동일 타이틀 멀티 플랫폼시 40% 할인,
               Portable 및 Console 타이틀 홍보를 위한 Mobile 및 PC / Web 라이센스 무료
구동 플랫폼 : Windows(Vista 이상), Mac OS X
지원 플랫폼 : 자체 포맷을 이용한 멀티 플랫폼 (Unity, iOS, Android, PSP, DX, Flash 등)
제공 언어 : Japanese / English
개발사 : Cybernoid
홈페이지 : http://www.live2d.com/en


Spine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스파인에도 Mesh 에디팅과 FFD 기능이 삽입되었습니다.
아직 튜토리얼이 부족하여 제작이 불편하다는 점을 빼고는 꽤나 유연하게 삽입되어 있습니다.

단 Live 2D와 같이 아이트래킹이나 레퍼런스 이미지 등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장점 : 현재까지 나온 툴 중 가장 강력한 기능 지원, 거의 모든 플랫폼 지원, 샘플 프로젝트 지원
단점 : 비싼 가격, 다소 빡빡한 라이센스 정책, 다소 불편한 UI
가격 : Essential(₩79,994), Professional(₩318,908), Enterprise(₩2,346,481~, 1 user ₩212,250),
         Education(
₩650,615~, 5/25/100 Computer)
구동 플랫폼 : Windows / Mac OS X / Linux
지원 플랫폼 : 다양함 (무수히 많음, 계속 업데이트중)
제공언어 : English
개발사 : Esoteric Software
홈페이지 : http://www.esotericsoftware.com/


Crazytalk Animator



Crazytalk Animator는 미국 Reallusion사에서 만든 TTS(음성합성,보이스웨어)와 결합하여
얼굴이 나오는 영상제작에 특화 소프트웨어 Crazytalk에서 2D 애니메이션만 만드는 기능을 특화한 소프트웨어로
로 찍은 사진 / 제작된 이미지을 Mesh 화 시키고 미리 준비된 본과 메시 형태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으며
3D 모드를 통한 레이어 배치 / 입체 애니메이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사 소프트웨어인 iClone과 연계하여 모션 캡쳐 데이터를 적용시킬수도 있습니다.

장점 : 기본 얼굴 Mesh 분할 및 Bone 구성이 탁월하다, 자사 소프트웨어와의 강력한 연동.
단점 : 게임에 바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제한적인 출력물 (iClone, flv, swf)
툴 가격 : Standard $49.95 / Pro $179.95 / Pipeline(Custom) $299.95
구동 플랫폼 : Windows Only
지원 플랫폼 : 다양한 포맷을 통한 멀티 플랫폼 (Image, Video, Audio, Flash, iMotion)
제공언어 : English
홈페이지 : http://www.reallusion.com/crazytalk/Animator/


CK4D Engine (개발중)



CK4D 엔진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별바람(김광삼 교수)님이 개발중인 2.5D 엔진으로
G☆ 2013에 출품된 그녀의기사단 신작에 쓰였습니
다.
자세한 내용은 불명, 파츠 링킹으로 본 종속 툴보다 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연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OpenGL ES 베이스, iOS, Android, Tizen 지원 / CK2D(Meta-2D) 엔진 based


 

참고 사이트

Deformation Techniques - http://www.cs.sfu.ca/~torsten/Teaching/Cmpt466/LectureNotes/PDF/07_deformations.pdf

Free-form deformation 을 이용한 효과적인 캐릭터 생성 - http://blog.naver.com/wlsqor2/40061124844

Esoteric Software / Meshes! - http://esotericsoftware.com/spine/meshes/

FDC 2.5D Animation / http://www.adobe.com/devnet/flash/articles/design_character_pt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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