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작업에 필요 할 것 같아서 Spine Professional 버전을 구매했습니다.
세일을 하고 있는 가격은 249$, 한화로 26만원 내외가 결제 됩니다. (체크카드 기준)
구매한 라이센스는 한 Copy당 2 PC에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혹시 모르니 PC를 포맷하거나 라이센스를 다른곳으로 옮기고 싶으면 삭제 후 옮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신버전과 종래의 1.7.03과의 큰 차이점으로는 FFD, Skinning, IK를 들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기술이 사용된 Spineboy도 업데이트!)

FFD는 기존에 설명드린 글(http://netics.tistory.com/24) 로 이해가 되실것이라 사료되고
Skinning과 IK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Ps.
최근까지 Spine이 불법으로 유통되던 포럼에서는 
Esoteric 측의 개발자가 자신이 버는 수입을 공개하고 정품 사용을 호소하는 글을 포럼에 올려
포럼 내에서 자중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더 이상 크랙된 신 버전이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Spine에 관심을 두고 계신분들도 가급적이면 정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Skinning

3D 아트에서의 Skinning은 3D 모델 내에 뼈를 심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3D 엔진에서는 본과 메시로 구분하여 본의 움직임과 더불에 메시를 자연스럽게 움직여주는 기법을 이야기합니다.

Spine에서의 Skinning은 전자를 의미하며 기존의 파트단위로만 움직이던 이미지에 포인트를 심어
해당 파츠를 좀 더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어떤건지 모르니 공식홈페이지의 예제를 봅시다.

포인트가 지정되어 부드럽게 구부러지는 창

보시는 것과 같이 창에 본과 포인트를 삽입하여 Live 2D 등에서 보던 휘날리는 머리카락을 설정 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휘날리는 파츠 혹은 유연성이 요구되는 사물에 사용하기 좋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Inverse Kinematics (IK, 역운동학, 후진동작)

종래의 Spine의 관절은 FK(Forward Kinematics, 정기구학, 전진동작) 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부모 뼈에서 돌리는 작업에 하위 뼈가 다 영향을 받는 겁니다.
(ex: 팔을 만들어서 어깨를 돌리면 다른 파츠가 다 같이 돌아가는 것)

이번에 추가된 IK는 역으로 정의된 관절로 부터 다른 파츠가 딸려 움직이게끔 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봅시다.

발을 기준으로 씰룩거리는 몸통


화면에서 보이진 않지만 발에 삽입된 IK를 통해 몸의 상부가 들썩 들썩 거리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특정 파츠를 기준으로 몸의 움직임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로봇팔의 손 같은 특정한 파츠를 기준으로 전체를 움직이고 싶을때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IK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심어진 본과 별도로 IK 본을 더 삽입시켜주셔야 합니다.


이모저모

1. 런타임 내부 규칙이 변경 되었습니다.
구 버전과 달리 Bone에 컬러를 지정한다거나 같은 기본적인 규칙 몇가지가 바뀌었습니다.
런타임을 가져다 쓰는것이 아닌 만들어 쓰는 곳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응용 레퍼런스가 부족합니다.
현재도 다른 2D Skeletal 툴에 비해서 훌륭한 편이지만 아직 이러한 분야가 생소하다 보니 튜토리얼이 많이 부족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비디오 이외에는 혼자서 자습할 만한 자료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매꾸어 줄 수 있는 레퍼런스 / 또는 강좌가 많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3. 프리셋 제공이 필요합니다.
LIve 2D나 근래에 공개된 EmoteMovieMaker와 같이 자주쓰는 기본적인 형태(인간형, 동물형, 정면형)에 대한
프리셋을 제공하고 그에 맞는 움직임(눈동자 트래킹, 머리칼 날림 등)을 사전에 미리 제공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구현된 기능으로도 위의 움직임을 연출 할 수 있지만  파워포인트에서 그룹 지정을 하지 않고 도형을 하나하나 움직이는것과 같은 노가다를 수반합니다...)

4. Bound Box, Event 강화가 필요합니다.
현재 구현된 Bound Box와 Event는 게임에서 사용하기에 너무 불친절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정 프레임에 특정 이벤트를 기록은 할 수 있지만 이게 맞는건지 확인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사운드 파일등을 미리 같이 삽입하여 게임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패키징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esotericsoftware.com/blog/IK-pinning-is-now-available

http://esotericsoftware.com/blog/skinning-update

http://blog.naver.com/jh31071214/20034015159

.
.
.

제가 현재 속해있는 동아리에서는 런타임 및 툴 운용에 대한 메뉴얼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출판 및 스터디에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주소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mail : acuranetics@gmail.com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 ~ 2013 게임 업계 동향  (0) 2015.05.28
[NDC14] #3. 프로젝트 관리 / 커뮤니케이션  (0) 2014.06.09
[NDC14] #2. 컨텐츠 기획  (0) 2014.06.09
[NDC14] #1. 광고, 데이터 분석  (0) 2014.06.09
NDC 패널 신청했습니다.  (1) 2014.03.09

+ Recent posts